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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층 건설이냐, 지상 조기 개통이냐"

김형오박사 2014. 3. 5. 15:25

(고양=연합뉴스) 김정섭 기자 = "도심 구간

복층 건설이냐, 지상 조기 개통이냐"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과 관련, 고양시 도심 구간(백마탄현 6.5) 건설 방법을 둘러싼

논쟁이 주민 간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고양시의회와 탄현.일산 주민을 중심으로 구성'경의선 고양시민대책위'가 고양시 도심 구 간

복층 건설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 주민들이 '고양시 조기개통 범시민대책위'를 만들어

본격적인 조기개통 운 동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런 주민 갈등은 개성공단 착공 등 본격적인 남북 경협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4년째 차질을 빚고 있는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 다.

 

범시민대책위 입장

범시민대책위는 1일 대책위를 구성, 풍동과 탄현 주민 대표 김정숙씨와 박윤덕

, 시민옴부즈맨공동체 대표 김형오 등 3명을 공동대표로 선출하고 조기개통

을 바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앞으로 건교부와 철도청, 고양시에 조기개통을 요구하는 건의문

을 보내고 정치적 이용을 막기 위해 총선이 끝난 뒤 본격적인 운동에 나설 계획 이다.

범시민대책위는 성명서에서 문산가좌(지하철 9호선 환승역)에 대해 오는 2007

년 말까지 조기개통, 고양시민들이 지하철 9호선을 이용, 광화문, 여의도, 신촌 등지로 출.퇴근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철도청이 여러 가지 기술적 , 예산 확보상의 문제와 2008년 말까지 용산

문산 전 구간을 개통하려면 시민대책위가 주장하는 복층 건설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지난 20027월 철도청과 고양시가 감사원 중재로 합 의한 추진 안을 원칙으로 경의선을 조기 개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형오(51) 공동대표는 "파주신도시, LG필립스 공장 건설 등 대중교통 이용 수

요가 급격히 늘고 있는 마당에 12년 공기가 연장되는 복층 건설은 비현실적"이 라며 "대다수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조기개통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 입장

지난 1999년부터 지하화를 요구해 오던 시민대책위는 지난해 10월 고양시 및 시

의회 특위 등과 도심 구간 복층 건설 합의안(지상-화물열차, 지하-여객열차)을 마련,철도청에 요구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지상 건설은 소음과 진동, 생태축 단절 등 환경 피해를 불러 오

고 도심이 양분돼 결과적으로 지역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며 지상 건설 불가피론 을 내세우고 있다.

심규현(37) 시의회 특위위원장은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은 장기적인 안목에

서 결정돼야 한다.""복층 건설에 따른 예산 확보가 큰 문제이지만 지자체 일 부 부담 등 합리적인 대안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측은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복층 건설시 공기 지연 지적은 지금이

라도 건설 방법을 변경, 조기 건설에 나서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 하고 있다.

85일째 컨테이너 농성을 계속하고 있는 시민대책위는 범시민대책위가 구성되자

2일 오후 마두1동 회의실에서 주민 설명회를 열고 도심 구간 복층 건설 주장의 정당성에 대한 홍보 활동을 벌였다.

 

철도청 입장

철도청은 복층 건설의 경우 추가 사업비 확보의 어려움과 공기 지연을 이유로

불가하며 기존 조건부 지상 건설을 개선, 보완한 방법으로 2008년 말까지 건설을 끝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철도청은 사업개요, 조기 건설의 필요성, 사업효과, 정거장.생태공원.방음벽 설

치 등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함께 복층 건설 등 3가지 대안 건설 방식에 대한 문 제점 등을 상세히 실은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는 등 주민 설득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2008년 말 건설이 시

급하다""그동안 고양지역에서 요구해 온 일산 구간 복층 건설을 포함한 3가지 대안을 검토한 결과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경의선 고양시 구간은 용산문산(48.6) 복선전철화 사업의 일부로 20027

월 철도청과 고양시가 조건부 지상 건설에 합의했으나 시의회와 일부 지역 주민 들의 반대로 논란이 재연되면서 4년째 사업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으며 나머지 구간은 2008년 말 완공 예정으로 30%를 조금 넘는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kim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