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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기업 죽이는 ‘코레일유통’, 대전 성심당과 부산 삼진어묵 등의 `눈물`…

김형오박사 2024. 6. 12. 12:11

지역기업 죽이는 ‘코레일유통’, 대전 성심당과 부산 삼진어묵 등의 `눈물`…

대전역 성심당 월 4.5억 1년 54억원 1년 새 4배 내라..
부산역 삼진어묵 월 3억원, 2년 8월 100억원 내라..
양수역 카페부지 10평 임차료 년 5000만원 내라..

2024년 06월 11일 [옴부즈맨뉴스] 


                                     ↑↑ 성심당 대전역점.(사진 = 대전일보 참조)
                                        ⓒ 옴부즈맨뉴스

[서울, 옴부즈맨뉴스] 김몽수 취재본부장 = 철도공사 산하 코레일유통이 성공적인 지역 향토기업에 폭탄 월세를 부과하여 줄줄이 퇴출을 당하고 있다.

코레일 유통은 역세권 상가를 임차하면서 상가임대보호법을 무시하고, 자체적으로 만든 ‘자산관리 규정’에 따라 엄청난 임대료를 강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대전역의 성심당과 부산역의 삼진어묵이다. 이 외에도 본지 조사에 의하면 경기도의 소규모 역사부지 10평을 임차해 주고, 토지사용료로 연 5000만 원 이상을 받아들이는 등 코레일유통의 ‘갑질’이 도를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99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각 지역 일간 신문들의 주요 연재기사 목록에는 '향토기업 시리즈'가 빠짐없이 등장했다.

향토기업은 서울 등 수도권을 연고로 한 기업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한 지역에 오랜 연고를 두고 지역경제에 이바지해온, 말 그대로 지역의 '토종기업'이라 할 수 있다.

자체 기술력을 밑거름으로 다방면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며, 지역사회와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해온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공장 신설 등 재투자와 지자체 세수 증대 등 지역경제에서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기도 하며, 그 기업이 위치한 도시와 지역의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됨은 물론 나아가 국가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기도 한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에는 오사카의 파나소닉, 교토의 닌텐도, 나고야의 토요타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향토기업들이 악재에 시달려 경영 위기를 맞이하면, 지역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제도 등 제도 등 제도·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이다.

▲ 대전 '향토기업' 성심당, 원조 밀가루 두 포대로 시작

국내에도 각 지역의 도시 브랜드화돼 있는 향토기업들이 적지 않다. 부산의 삼진어묵, 대전의 성심당이 대표적인 곳들이다.

특히 대전의 성심당은 인지도 높은 기업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대전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남다르다는 평이다. 대전의 성심당이 아니라, '성심당의 대전'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다.

정부가 지방 소멸을 막고, 지자체 스스로 성장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성심당과 삼진어묵과 같은 향토 브랜드들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다 할 수 없다.

성심당은 1956년 대흥동 대전역 앞 찐빵집에서 성당에서 얻은 밀가루 두 포대로 시작한 것이 시초다. 68년 동안 대전에서만 영업을 고수하고 있다. 은행동 본점, 대전역, 롯데백화점 대전점, 대전컨벤션센터 등에서 영업 중이다.

故 임길순 창업주는 흥남 철수 때 월남했다. 하나님이 생명을 살려주셨다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예수님의 마음'이란 의미를 담은 성심(聖心)당을 시작했다. 그날 만든 빵은 그날 소진이 원칙이다. 남은 빵은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하고 있다. 1987년 6월 항쟁 때는 시위대에게 빵은 나눠주기도 했다.

'대전을 떠나면 돈은 훨씬 많이 벌겠지만, 본질을 잃을 수 있다', '대전에 와야만 먹을 수 있는 빵을 만들겠다'는 창업주의 경영철학은 성심당이 단순히 대전에서 시작했다는 이유만으로 향토기업이 아니라는 걸 증명한다.

올 4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제과제빵 기업 브랜드 평판 조사 결과 성심당은 전국 33개 브랜드 중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 하루 1만 7000명 방문, 전국 관광명소 부상



                                 ↑↑ 성심당 본점 앞 (사진 = 대전일보 참조)
                                      ⓒ 옴부즈맨뉴스

올 4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성심당을 운영하는 '로쏘'의 지난해 매출은 1243억 1543만원으로 전년 대비 52.1% 늘었다. 단일 브랜드의 지역 빵집 매출이 1000억 원을 넘긴 것은 성심당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04.5% 늘어난 315억 원을 기록했다.

다시 말하면 특정 지역에 연고를 두고 그 지역에만 매장을 지닌 동네 빵집이 전국에 수천 개의 매장을 보유한 파리바게트(3419개)와 뚜레쥬르(1316개) 등 대형 프랜차이즈를 뛰어넘은 것이다.

향토 브랜드가 지역을 탈피, 전국적인 '명소'로 거듭난 결과다. 대전을 찾는 방문객들 사이에서 성심당을 들르지 않으면 '헛걸음' 한 것과 다르지 않다는 말이 나돌 정도다.

일부러 대전역에 하차해 성심당에 들리기도 하고, 대전을 찾은 관광객들이 지인들에게, 또는 가족들과 함께 나눌 빵을 잊지 않고 사는 것이 문화가 됐을 정도다. 이를 방증이라도 하듯, 대전역 물품 보관소에는 성심당 빵 봉지가 가득하다. 대전역에 내린 외지인들이 매진되기 전에 성심당 빵을 사 보관하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 유인촌(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17일 성심당 대전역점을 찾아 임영진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 = 인터넷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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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당 1일 방문객은 공식 통계로만 1만 7000여명이다.

중구 은행동 본점은 물론 대전역 매장에서는 줄 서는 게 기본이 됐다. 튀김 소보루와 부추빵, 딸기시루케이크 등을 사기 위해 이른바 오픈 런은 물론, 40분에 3만원을 받고 대신 줄을 서주는 아르바이트가 생겨났을 정도로 인기다. 성심당이 대전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올 3월에는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서 한화이글스로 컴백한 류현진 선수가 로버츠 LA다저스 감독에게 성심당 빵을 선물하면서 글로벌 이슈가 되기도 했다.

▲ 코레일과의 임대료 갈등, 자체 ‘자산관리규정’ 다시 들여다봐야

부산의 대표적인 향토기업 삼진어묵은 2017년 부산역에서 철수, 역 인근 건물에 매장을 냈다. 2년 8개월 동안 코레일에 100억 원이 넘는 임대료를 납부했으나, 임대료 인상 요구에 '눈물의 철수'를 결정한 것이다.

성심당은 대전을 찾는 방문객들로부터 유발되는 경제 파급효과는 물론, 무형의 문화적 가치를 생산하고 있다. 대전의 향토기업 성심당이 대전지역에 가져다주는 유·무형의 가치는 산술적 수치로 산정할 수 있는 수준을 뛰어넘었다. 대전은 이미 '빵의 도시', '빵의 성지'로 불리고 있다.

성심당도 임대료 인상에 코레일과의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코레일 유통이 성심당에만 임대료 특혜를 준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역 경제의 중요성을 모르는 정치인들의 기업 쥐어짜기 해프닝이다.

코레일은 국정감사 지적에 따라 매출액 대비 규정대로 임대료를 올려(약 4배) 받아야한다는 입장이다. 성심당은 기존 임대료의 4배 이상을 내면서까지 대전역 입점을 유지할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

당초 대전역 입점이 코레일의 요구에 의해 이뤄졌다는 과정도 곁들여 설명하고 있다. 코레일이 만들어 운영하는 자체 ‘자산관리규정’이 위법으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부산역의 지역 대표 브랜드 ‘삼진어묵’ 상호(사진 = OM뉴스)
                                     ⓒ 옴부즈맨뉴스

63년의 역사를 가진 부산의 대표적인 향토기업 삼진어묵은 2017년 부산역에서 철수, 역 인근 건물에 매장을 냈다. 2년 8개월 동안 코레일에 100억 원이 넘는 임대료를 납부했으나, 임대료 인상 요구에 '눈물의 철수'를 결정했던 것이다.

코레일은 공익이 우선인 공기업이다. 각 지역의 역사도 공익을 위해 기여하는 방향으로 운영되는 것이 맞다. 향토기업이 각 지역에서 창출하는 유·무형의 가치를 고려할 때, 이들에 대한 지원 역시 공익의 한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코레일의 자산관리 '규정대로'를 외치는 철도공사의 입장을 탓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같은 논리라면, 정부와 대통령이 지방을 살리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쏟아내는 각 종 정책들 역시 '특혜'다.

향토기업에 대한 시각은 특정 기업이 아닌, 그 지역을 바라보는 시각이 돼야 한다. 폭을 넓히면 지역민들의 자존심, 자부심과도 뗄 수 없는 관계다.

성심당 사태는 정치권의 안일하고 탁상공론적인 잣대로 인해 촉발됐다. 향토기업의 위기가 경직된 규정과 정치권의 비생산적 공론 때문이라면, 이참에 규정을 다시 들여다보는 것이 맞다.

그 동안 코레일유통에서는 ‘자산관리 규정’을 만들어 장사를 잘해 수익이 많아지면 덩달아 임대료를 올리는 고액 임대료 장사를 일방적으로 단행해 왔다.



      ↑↑ 임차인이 양수역 광장 부지 10평을 임차한 후 자비로 건축을 하여 운영 중인 카페의 모습(사진 = OM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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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평에 있는 양수리역 광장에 철도부지 10평을 민간인에게 임대해 주고, 그 위에 임차인으로 하여금 건축을 하도록 토지사용승락을 해주고 나서 년 5000만원의 토지사용료를 강요하고 있다. 건축물 소유주는 임차인으로 되어 있어 매년 양평군에 가설건축물 신고를 하여 사용하고 있다.

더 가관인 것은 이 부지의 공시지가가 평당 300만원이라는 것이다. 그래봐야 자산평가액이 고작 3000만 원인데 자산평가액을 1억 3천만 원으로 임의평가하고 나서 과다한 임대료를 부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코레일유통 K모 실무자는 “자산관리 규정대로 임대료를 올렸다.”며 잘못이 없다고 항변했다. 따라서 필자는 “건축물이 임차인 소유인데, 토지 10평에 대한 임대료가 월 420만원은 너무 높지 않느냐”고 묻자 이에 대한 답변을 회피했다.

코레일 역사(驛舍)에 와서는 장사를 잘해서는 안 된다는 모순이 성립된다. “너 말고도 이곳에 와서 장사할 사람 얼마든지 있으니 임대료 내기 싫으면 나가라”는 것이다.

한국철도공사의 설립 취지가 역사 부속건물에서 ‘임대료 장사’하기 위해 창설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제라도 코레일유통은 상위법을 위반해가면서 재무건전성 제고만을 위해 제정된 ‘자산관리규정’을 적정수준으로 개정하여 임대 사업자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